운영체제와 컴퓨터시스템의 구조
운영체제의 종류
운영체제는 어떤 인터페이스를 두느냐에 따라 GUI와 CUI로 나눌 수 있다.
GUI(Graphical User Interface)
그래픽을 사용하여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
예시) windowOS, macOS
CUI(Character User Interface)
사용자가 키보드만을 사용하여 문자를 기반으로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
예시) MS-DOS
운영체제의 역할
* CPU 스케줄링과 프로세스 상태관리(프로세스 우선순위)
* 메모리 관리
* 디스크 파일 관리
I/O 디바이스 관리
운영체제의 구조
* 유저프로그램
* GUI 또는 CUI (OS)
* 시스템콜 (OS)
* 커널(I/O디바이스, 드라이버, 파일시스템 등) (OS)
* 하드웨어
컴퓨터 시스템의 구조
* CPU : 인터럽트에 의해 메모리에 존재하는 명령어를 해석해서 실행하는 일꾼
* DMA컨트롤러 : CPU의 일을 보조하는 일꾼
* 메모리 : 전자회로에서 데이터, 상태 등을 기록하는 장치(작업장)
* 타이머 : 특정 프로그램에 시간을 다는 역할
* 디바이스 컨트롤러 : IO디바이스들의 작은 CPU
* 로컬버퍼 : 디바이스에 달려 있는 작은 메모리
CPU
산술논리연산장치, 제어장치, 레지스터로 구성되어있는 장치. 인터럽트에 의해 메모리에 존재하는 명령어를 해석해서 실행하는 일꾼
ALU(arithmetic and logical unit, ALU)는 덧셈, 뺄셈, 곱셈, 나눗셈 등 산술연산과 논리연산을 하는 회로장치를 말한다.
제어장치
제어 장치(control unit, CU)는 프로세스의 조작을 지시하며 명령어들을 읽고 해석하며 데이터 처리를 위한 순서를 결정한다.
레지스터
CPU안에 있는 매우 빠른 임시기억장치